[SAP SD] SD모듈 주요 마스터 : 거래처(고객)마스터 편

2025. 4. 15. 09:00SAP - 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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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를 8년간 운영해오며 쌓아온 지식의 기록

한 회사만을 운영한거라 우물 안 개구리 격의 내용일 수 있다.

혹시 정정하고 싶은 내용은 댓글로 피드백 부탁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SD를 운영할때 가장 주요하게 사용되는 마스터는

거래처, 자재, 가격 이렇게 3가지 라고 보고 있다.

 

자재마스터는 엄밀히 말하면 MM의 영역이니 스킵하도록 하고 거래처(고객)마스터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내가 담당했던 회사에서는 고객마스터라고 안하고 거래처마스터라고 칭해서 거래처마스터라고 정리하겠다.

 


■ 거래처(고객) 마스터 T-CODE 및 TABLE

1) T-CODE

   XD01(생성)   |     XD02(변경)    |    XD03(조회)

2) TABLE 

  KNA1 : 고객 마스터의 일반데이터

  KNB1 : 고객 마스터의 회사 코드 데이터

  KNVV : 고객 마스터의 판매데이터

  KNVP : 고객마스터 파트너 기능


■ 거래처(고객) 마스터 판매영역(영업조직/유통경로/제품군)

 

회사코드야 뭐... 다들 알테니 패스하고...!!!

거래처마스터에는 판매영역이라고 판매 관련 조건을 정의하고 적용하는 단위가 있다.

판매영역에서 사용되는 '영업조직, 유통경로, 제품군' 이 있는데 살짝 정리를 해본다.

 

1) 영업조직 (Sales Organization)

 회사 내에서 매출을 담당하는 조직 단위인데 회사에서 세팅하기 나름이다.

 내가 운영했던 회사는 단순히 국내 / 해외 만을 나눴었다.

 

2) 유통경로 (Distribution Channel)

도매, 소매 등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한테 전달하는 방식이다.

 

3) 제품군 (Division)

 제품이나 서비스의 카테고리 구분이다.

 

위  판매영역 요소들은  거래처 : 영업조직 : 유통경로 : 제품군이 = 1: 1 : 1 : 1 이어야하는 것은 꼭 아니다.

그러나 내가 운영했던 회사에서는 1 : 1 : 1 : 1 로 운영하는 철칙을 지켜왔고

만약 판매영역 종류가 2가지 이상으로 생성이 된 경우라면 하나만 남도록 무조건 삭제표기를 해서 운영했다.


■ 거래처마스터 판매영역 - 매출액 Tab

 해당 탭에서는 조직 정보와 단가를 결정짓는 요소들이 세팅된다.

 

 * 영업부서(사업장,Sales-Office) - 영업그룹(Sales-Group)

   - Sales- Office 가 Sales-Group보다 더 상위 개념으로 IMG 세팅 시에도 SO : SG  = 1 : N 이 가능하지만 N : 1 은 불가하다.

     더 상위 레벨로 SU(Sales-Unit) 도 있지만 해당 부분은 거래처마스터 상에서는 따로 맵핑하진 않는다

   - Sales Office를 세팅하는  IMG : SPRO > 기업구조 > 정의 > 판매 관리 > 사업장 유지보수 

   - Sales Group을 세팅하는  IMG : SPRO > 기업구조 > 정의 > 판매 관리 > 영업그룹 유지보수 

   - Sales Office와 Sales Group을 연결짓는 IMG : SPRO > 기업구조 > 지정 > 판매 관리 > 사업장에 영업그룹 지정

 

 


 

■ 거래처마스터 판매영역 - 파트너 역할 Tab

거래처마스터 판매영역 상에는 파트너 맵핑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회사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내가 운영하던 회사에서는 아래 파트너구분자만을 사용했다.

 

1) AG ( Sold-to Party, SP )  : 판매처

2) WE ( Ship-to Party, SH) : 납품처

3) BP (Bill-to Party , BP) : 청구처

4) PY (Playing Customer, PY) : 지급인

5) PE (End Customer, VE) : 최종 고객  

   : 보통 영업사원코드는 SA라는 구분자가 있는 듯 하다만 내가 담당한  회사에서는 PE에 영업사원 코드를 연결해 사용했다.

     이렇게 할 경우 최종 고객과의 거래나 관계를 영업활동으로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다


■ 판매오더에서의 거래처마스터의 역할

 

거래처마스터는 판매오더 (VA01) 생성할 때 보이는 판매처 또는 납품처(인도처)에 들어가는 코드이다.

차이점을 적어보자면 아래와 같다.

구분 채무관계 배송 조건
판매처 O X 계정그룹
AG로 생성된 거래처
납품처 X O 파트너 WE(SH) 세팅

 

 

판매처 칸에 들어갈 수 있는 거래처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조건1) 고객계정그룹 ( KNA1-KTOKD )이 AG(판매처)에 해당되는 고객계정그룹으로 선택된 거래처 

           고객계정그룹은 T-CODE : OVT0 에서 세팅 및 확인이 가능하다.

조건 2) 판매영역이 완전히 설정된 거래처

조건 3) 삭제 되지 않은 거래처 (KNA1-LOEVM, KNVV-LOEVM)

조건 4) 보류 되지 않은 거래처 (KNA1-AUFSD, KNVV-AUFSD) 

 

납품처 칸에 들어갈 수 있는 거래처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조건1) 판매처와 파트너 연결이 되어 있는 거래처(계정그룹 AG(SP), WE(SH) 전부 가능)

조건 2) 판매영역이 완전히 설정된 거래처

조건 3) 삭제 되지 않은 거래처 (KNA1-LOEVM, KNVV-LOEVM)

조건 4) 보류 되지 않은 거래처 (KNA1-AUFSD, KNVV-AUF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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